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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Google Analytics 기본 캠페인 및 전환 추적카테고리 없음 2022. 8. 2. 18:21
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
광고 캠페인: 사용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효과적인 방법
→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추적 + 캠페인 효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맞춤 태그를 추가
<마케팅 캠페인 종류>
1_텍스트 캠페인: 검색엔진 결과에 게재
2_배너 광고: 전략적 게시자 웹사이트에 게재
3_소셜 미디어/ 이메일 캠페인: 고객에게 브랜드 및 제품을 알림
*캠페인 태그: 온라인 마케팅 또는 광고 자료의 URL 링크에 추가하는 정보로,
추적 매개변수가 앞에 들어가고 그 다음에 등호와 광고주가 지정한 단어 1개나 하이픈으로 연결된 여러 단어가 들어감
→ 매개변수가 들어간 링크를 클릭하면)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이 링크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사용자 및 사용자 행동과 마케팅 캠페인을 연결함
→ 이를 통해 광고주는 어떻게 사용자가 캠페인에 들어왔는지를 알 수 있음
1) 필수 태그: medium, source, campaign
- medium 태그: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추적 (email, cpc, social 등)
- source 태그: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그로, 웹페이지/이메일 링크 또는 매체의 유형을 구분 (google, bing, yahoo 등)
- campaign 태그: 마케팅의 이름을 추적
2) 추가 태그: Content, Term
- Content 태그: 프로모션의 여러 버전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 > 광고/ 프로모션의 여러 버전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려고 할 때 유용
- Term 태그: 유료 검색 캠페인의 키워드를 추적
<효과적인 캠페인을 위한 맞춤 URL 만들기>
1. 필요한 항목에만 태그를 추가
2. URL 작성 도구를 사용하여 링크를 생성
3. 필요한 캠페인 변수만 사용
4. 개인식별정보 전송 금지
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
맞춤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!
https://ga-dev-tools.web.app/campaign-url-builder/
Campaign URL Builder
ga-dev-tools.web.app
<도구 사용방법>
1. 광고 또는 캠페인과 연결할 방문 페이지의 URL을 입력
2. 캠페인 소스와 캠페인 매체의 입력란을 작성 (캠페인 검색어와 콘텐츠는 선택사항)
3. 캠페인 이름을 작성 (원하는 대로)
*구글 애널리틱스는 대소문자를 구별!
*일관성있게 이름을 짓기
*규모가 큰 캠페인의 경우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기
<테스트하는 방법>
1. 시크릿 모드 창을 열거나, 비공개 브라우징을 시작
2. 캠페인 추적용으로 만든 링크를 복사해서 브라우저의 주소입력란에 붙여넣기
3. 웹사이트가 시행되면 작업을 수행해보기
<획득한 데이터 확인해보기>
- '획득' 세션 > '캠페인'에 있는 '모든 캠페인' 보고서
: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을 비교할 수 있음
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
목표를 사용하면 보고서의 측정항목과 특정 비즈니스 목표를 연결하고, 이후 달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음
<목표란>
1. 비즈니스 목표: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 = '전환'
2.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: 전환을 추적하기 위해 '목표'라는 기능을 사용
- 목표를 설정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전환과 관련된 측정항목을 생성
- 목표를 설정하면 '목표 유입경로'(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 단계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)도 설정 가능 → 사용자가 전환 과정에서 이탈한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음
*목표를 사용하려면, 목표를 설정할 보기의 관리자여야함
*최대 20개까지 설정 가능
<목표 설정 방법>
1.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추적하려는 정보를 정함
2. 유입경로 시각화를 설정하여 확인 페이지까지의 경로에서 사용자의 이탈일 발생하는 시점을 찾을 수 있음
*목표에서는 실제 수익 추적 X
*목표의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도달한 위치와 사용자가 이탈한 지점만 추적
★세팅: 관리 섹션 > 보기 아래에서 목표 > '새 목표' 클릭 > 목표의 유형과 이름을 지정 > URL 입력 (해당 목표의 URL에만 있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좋음) > '값(Value) 스위치를 설정 > Funnel을 설정으로 변경하여 유입경로의 단계를 설정 (거쳐야하는 페이지의 URL을 입력)
* GA에서는 사전에 설정한 목표 템플릿이 제공됨
<목표의 유형>
1. 도착(Destination):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
2. 시간(Duration): 사용자의 세션 시간
3. 페이지 수 또는 화면수(Pages/Screens per session):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조회한 페이지의 수
4. 이벤트(Event): 사이트에서 추적할 구체적인 액션
'전환 보고서' 아래에서 '목표'를 클릭한 후 '개요'를 선택 > 보고서에서 목표 데이터 확인 가능!
Google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
구글 웹 서비스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이점!
텍스트 광고: 사용자의 검색어와 광고주가 입찰한 키워드의 일치 결과에 따라 구글 검색 결과 옆에 게재
디스플레이 광고: 텍스트, 이미지, 애니메이션 또는 영상으로 구성
*구글 애즈 X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연결)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 참여 데이터와 함께 구글 애즈 클릭 미 비용 데이터를 조회 가능 + 구글 애즈 캠페인에서 사용할 리마케팅 목록을 애널리틱스에서 생성 가능
<연결 방법>
1. 구글 애즈 게정에서 사용하는 이메일을 이용해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
2. 두 계정 모두 관리자여야 함
3. 관리 탭 클릭 > 구글 애즈 계정과 연결할 게정 및 속성을 선택했는지 확인
4. 속성 세션 > 구글 애즈 연결 클릭
5. 계정 선택 > 링크 그룹 제목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 > 계정 연결 선택
*특정 구글 애즈 측정기준을 구글 애널리틱스로 가져오려면, 자동 태그 추가를 반드시 사용해야 함!
- 획득 섹션 > 구글 애즈 보고서 > 캠페인 보고서 > 구글 애즈 캠페인의 실적 확인 가능
- 보고서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기기별 캠페인 실적 확인 가능
- 키워드 보고서) 개별 캠페인의 실적 확인 가능
- 입찰가 조정 보고서: 사용자의 기기, 위치, 시간을 기준으로 키워드 입찰가를 자동으로 지정하는 구글 애즈 기능